Foursquare 체크인도 귀찮다?!
여러분, 혹시 Foursquare 하시나요?
저는 학교 다닐 때 친구와 강의실 하나를 두고 치열한 싸움을 벌였던 적이 있는데요.
ToT(@==
언제부턴가 질려서 안 하게 되더라구요...
Foursquare 같은 GPS 측위를 이용한 위치 기반 서비스가 전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고 있지만
사실 이 서비스들이 사용자들에게 주는 피로감도 어마어마합니다.
저도 강의실에 도착하면 앱을 열고, 강의실을 찾고, 체크인 누르고, 응답 기다리고...하다 보니 지치더군요.
아오 귀찮아!!! 니가 먹어 임마!!!
결국은 친구에게 강의실을 넘겨주고 말았답니다.
재미있자고 시작한 서비스가 나중에는 의무감으로 다가오면서 피곤하게만 느껴지는 상황, 여러분도 겪어보셨나요?
여러분을 체크인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게 할 새로운 위치기반서비스(LBS: Location Based Service)를 소개합니다.
이름하여 Shopkick!
REWARDS SIMPLY FOR WALKING INTO STORES!
앱 구동, 체크인 이런 것들 필요없이 그냥 가게에 걸어서 들어가면 된다는데!
"시방 이것이 뭔 소리당가..." 하시는 분들을 위해 영상 한번 보고 가겠습니다. :)
이제 좀 감이 오셨나요?
Shopkick은 오프라인 매장에 체크인을 하는 위치기반서비스입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Foursquare와 같은 서비스와 명확한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 GPS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두 번째, 자동 체크인이 가능합니다.
Just walk in, and collect
라는 캐치프레이즈에서 볼 수 있듯이 특정 매장 안에 들어가면 자동으로 체크인이 되면서
각종 이벤트 관련 공지와 광고를 볼 수 있고 보상으로 kickbucks라는 포인트를 부여받게 됩니다.
Shopkick 사용자는 이렇게 모은 kick을 이용해 물건을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근데 GPS를 쓰는 것도 아니고 실내측위기술을 쓰는 것도 아니면
Shopkick은 어떻게 사용자가 특정 상점이나 물건 근처로 가면 자동 체크인을 하는 걸까요?
한 사이트 기사에서 이런 구절을 볼 수 있었답니다.
'There are multiple "beacons" in the store which broadcast a digital signal whici is picked up by the phones mic...'
번역) '가게에는 휴대폰의 마이크가 수신할 수 있는 디지털 신호를 보내는 비콘 여러 대가 설치되어 있다.'
엥? 마이크? 그럼, 사람이 들을 수 없는 음파 대역을 이용하여 비콘 신호를 보낸다는 말이군요.
휴대폰은 마이크로부터 수집되는 노이즈에서 이 비콘 신호를 분리해서 해독을 하게 되는거구요.
물론 마이크 대역폭의 신호가 몇 백미터까지 멀리 전송될 리가 없으니 딱 그 지점 근처에 가야만 들리겠군요.
멀리 가지 못하는 뒤떨어지는 전송 능력을 오히려 아주 정밀한 위치 탐지 능력으로 활용한 역발상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wow!
2012년에 보도된 자료에 따르면, 2011년 한 해 Shopkick을 통해 거래가 이뤄진 금액이 무려 1억 1천만 달러나 된다고 합니다.
Shopkick은 현재 미국의 최대 백화점 유통 업체인 Macy's 와 Best Buy, P&G, EXXON Mobil 등과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단순 LBS서비스에서 벗어나 사용자의 체크인 스트레스까지 덜어주고 실제 매출을 창출하는 기염을 토해낸 Shopkick!
위치정보와 커머스를 연계한 최고의 서비스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을 것 같네요 -0-
작년 8월에 Shopkick 출시 1주년을 맞이하여 Shopkick이 그간의 엄청난 성장을 자랑스럽게 광고하는 영상을 제작했는데요.
우리나라에는 들어오지 않아서 써 볼 수 없는게 아쉽네요.
한시 빨리 우리나라에도 이런 재미있고 편한 서비스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뺀질나게 가게를 들락날락 할텐데 말이죠...
학교 도서관에 shopkick이 붙어있으면 학생들이 도서관을 좀 더 열심히 가지 않을까요?
회사 사무실에 shopkick이 붙어있으면 구성원들이 회사 사무실에 좀 더....아....아닙니다.
다음에는 더 재미있고 신기한 LBS서비스와 함께 돌아오겠습니다! 뿅?